해외여행을 갈 때 비행기에 들고 타도 되는 물품인지 아닌지 기억이 안 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기내에 들고 가면 안 되는 물품을 가져가는 경우 검색대에서 압수당하기 때문에 어떤 물품을 가지고 탈 수 있는지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행기 반입 금지 품목, 헷갈리는 품목, 꼭 기내에 들고 들어가야 하는 품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항공기 반입 금지 물품
아래 품목은 휴대 수하물로 기내 반입하거나 위탁 수하물로 운송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휴대 X, 위탁 X)
✅ 발화성 / 인화성 물질 : 휘발유 페인트 라이터용 연료 등 발화(인화) 가능성이 있는 물품은 금지됩니다. (참고로 라이터는 1개만 가지고 탈 수 있고 2개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 고압가스용기 : 부탄가스 캔, 고압가스용기 등
✅ 무기 및 폭팔물 : 총기, 폭죽 등 무기 및 폭팔물 종류
✅ 리튬배터리 정착 전자기기 : 참조 1) 전동휠체어 등의 교통약자용 보행 보조기구는 예외입니다. 참조 2)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으며 용량이 160Wh 이하인 경우는 배터리 분리 후 배터리는 휴대, 휠/가방 등은 휴대 또는 위탁할 수 있습니다. 참조 3) 배터리 분리가 불가한 고데기' 일본 출발 편 한정'금지
✅ 전자담배의 경우 휴대는 가능하나, 위탁수하물(부치는 짐)로는 불가능합니다. (라이터는 1개 휴대 가능)
※ 중국 출발편인 경우 성냥/라이터 불가능합니다.
기내에 반입 가능한 물품 (제한적임)
다음 품목은 기내로 소량 가지고 탈 수 있는 물품입니다.
(휴대 △, 위탁 O)
✅ 액체류
- 음료, 식품, 화장품 등 액체류(스프레이) 및 젤류(크림) 물품 -> 개별 용기당 100ml 이하로 가능합니다. 1인당 총 1L 용량의 비닐 지퍼백이 담아서 가야 합니다.
✅ 의약품
여행 중 필요한 개인 상비약
->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의 경우 의사소견서 혹은 처방전을 가지고 타야 합니다.
✅ MacBook 배터리 리콜대상
✅ 기타
- 1인당 1개 이하의 라이터 및 안전성냥 (중국 출발 편 경우 휴대/위탁 모두 불가)
- 1인당 2.5kg 이하의 드라이아이스
- 항공사의 승인을 받은 의료용품
- 1인당 12oz(350ml) 이하의 파우더류 물품 (미국 출도착 편 및 호주 출발 편)
헷갈릴만한 금지 품목 정리
1️⃣ 100ml 이상의 액체류
✔액체류의 경우 100ml 이상일 경우 비행기 안에 들어갈 때 걸립니다(검수에서 뺏김). 예를 들어 200ml의 화장품용기 안에 화장품이 30ml만 남아 있어도 화장품용기 자체가 200ml이기 때문에 기내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 그래서 다이소나 쿠팡에서 100ml 이하의 용기를 사서 따로 담으신 후 지퍼백(쿠팡, 다이소, 이케아 구입 가능)에 넣어서 가져가셔야 합니다. (참고로, 반찬이나 고추장도 액체류에 들어갑니다)
✔ 주의할 점은 1인당 총액체의 용량이 1리터가 넘으면 안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는 위탁 수화물로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음료류
✔ 음료수나 캔음료 등도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 다만, 비행기 타기 직전에 면세 구역에서 구입한 것은 기내에 가지고 탈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음료의 경우 비행기 운행 시 화상등의 위험이 있어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3️⃣ 셀카봉
✔ 기내 휴대 금지 (수하물 가능)
저도 여행 갈 때 셀카봉을 꼭 들고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셀카봉은 위탁수하물만 가능하고, 기내에는 가지고 가면 안 됩니다.
※ 참고로 우산은 기내 휴대 및 수하물도 가능하지만, 끝이 뾰족한 것은 금지될 수 있습니다.
4️⃣ 면세품 (개봉 안 한 상태로 유지 필수!!)
해외여행 갈 때 면세점 쇼핑과 구경도 하나의 재미입니다. 구입한 면세품들은 비행기 탑승 시까지 미개봉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너무 궁금한 나머지 실수로 개봉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5️⃣ 가위, 칼
가위나 칼, 손톱깎이 등도 위탁 수화물로 보내셔야 합니다.
저는 처음 여행 갈 때 비상용으로 맥가이버 칼을 가지고 비행기를 탔다가, 검색대에서 압수당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 아직도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6️⃣ 고데기
위탁수화물로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데기 제품은 나라마다 기준이 상이해서 좀 애매합니다. 하지만 허용되는 나라의 경우에도 검수하는 사람이 고데기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 검수대에서 시간이 걸리거나 난처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 편하게 위탁 수화물로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스노볼
안에 대부분 액체이기 때문에 기내반입 불가
선물용으로 스노볼을 가지고 가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위탁수화물로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내에 들고 가야 하는 품목 (추천 물품)
1️⃣ 보조배터리
저도 보조배터리를 기내에 가지고 가지 않고 위탁 수하물로 부친적이 있는데요, 여행 가시기 전에 꼭 체크하셔서 비행기 안에 가지고 타시기 바랍니다.
2️⃣ 노트북, 아이패드, 카메라
노트북, 카메라는 고가의 물품입니다. 수화물로 보냈다가 어떻게 망가질지 눈에 선합니다. 이처럼 파손 위험이 높은 고가의 전자제품은 비행기 타실 때 꼭 가지고 탑승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국 공항공사에 카톡으로 물어보기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 알고 싶을 때는 공항공사의 카톡채널에서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 카톡 채팅 검색창에서 "한국공항공사"를 검색합니다.
✅ "한국공항공사 보안검색 및 신분증 챗봇"의 채널을 추가합니다.
✅ 챗봇을 클릭하면 대화가 시작됩니다.
✅ 주요 물품분류 > 배터리, 음료 등을 클릭해서 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직접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서 질문할 수 있습니다.
예) 저는 맥가이버칼이 가능한지 문의해 보았습니다. 답변은 객실반입은 불가능하지만 위탁으로 부치는 것은 가능하다고 나왔습니다.
마치며
원활한 여행 경험을 위해서는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금지 품목 목록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을 내어 이러한 기내물품 금지품목을 검토함으로써 공항 보안 검색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당혹감이나 지연을 피할 수 있습니다. 세심한 준비를 통해 여행을 최대한 즐기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발견과 풍요로운 경험으로 가득 찬 안전하고 즐거운 모험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